여름, 1572, 캔버스에 유채, 덴버미술관 ⓒDenver Art Museum Collection 16세기 후반에 비엔나와 프라하 왕가의 궁정에서 활약한 이탈리아 밀라노 태생의 주세페 아르침볼도 (Giuseppe ARCIMBOLDO, 1526-93)의 전시로 세계 각지의 주요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화 10점과 소묘 등 100여 점이 전시중이다. 자연과학에 깊은 관심을 보인 야채와 과...
렘브란트, 그늘진 눈을 한 자화상, 1634, 목판유화, 71.1×56cm미국 레이덴컬렉션에서 온 17세기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작품들 70여 점을 선보인다. 전시는 초상화·역사화·풍속화 3파트로 나눠 구성되며 유럽 17세기 대가의 렘브란트의 작품 11점과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작품도 전시 중이다. 렘브란트의 제자 헤리트 다우, 프란스 판 미에리스 등 정교한 회화(Fi...
전시 전경중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타이타닉 문물전‘ 은 침몰당한 선박에서 인양된 300여 점의 문물을 전시한다. 문물전시 외에도 타이타닉호의 모형을 복원하여 1등·3등급 객실과 커피숍을 실견에 유사하게 제작해 100여 년 전 당시의 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선상에 걸려있던 종이 전시되어 있으며 제2 분야는 ‘조선과 출항’, 제3 ...
작품 위에 누워 불경을 듣고 있는 관객, 루빈미술관 제공청각이라는 감각이 우리의 일상과 기억, 또 존재를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지 직접 작품에 들어가 참여하며 경험해볼 수 있는 전시가 루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스무 명이 넘는 작가의 장소 특정적 작업과 루빈미술관 소장의 티베트 불교미술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작품을 직접 들어보는 체험과 동시에 ...
예술- 당신은 무언가 선언할 것이 있나요?, 1971, 금속 에나멜, 직경49×두께2.5cm사회예술과 디지털에 관한 여러 이론서의 저자인 에르베 피셔(Hervé FISHER, 1941- )는 예술과 철학을 연결하며 접근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업은 사회에서 예술의 역할을 보여준다. 전시는 예술의 사회학적 개념에 관한 1970년대 작품들부터 사회에 관한 경제적·철학적·도덕적 숙고...
카자 노비츠코바, 근사치V, 2013, 알루미늄에 디지털 인쇄, 플라스틱 지지체, 125×140×35cm우리는 나노테크놀로지, 3D스캔, 합성 이미지 등의 새로운 기술 덕분에 기존에 알지 못하던 형상을 지각할 수 있게 되었다. 인식의 기존 방식을 전복시키는 이런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재현의 가능성으로 이루어진, 예술가와 연구자들의 만남을 목도할 수 있...
인스턴트 기생충 킬러, 2015, 종이 위 혼합재료, 320X260X70cm세계 동서남북의 예술적 교류를 지원하는 삼아트 프로젝트(Sam Art Projects)의 참가자인 가레트 니안도로(Gareth NYANDORO, 1982- )의 프랑스에서의 첫 번째 전시로 작가는 도심의 공간과 파리 세느강가에 설치된 책을 파는 상자 같은 임시적 판매장치에 영감을 받아 설치작품을 제작하였다. 아프리카의...
자코메티, 세 명의 남자그룹, 1948-49. 청동 72×32×31.5cm, 마가렛&마그재단미술관20세기 유럽의 조각사에서 인간의 본질에 다가선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알베르토 자코메티(1901-66)의 전시로, 국내 콜렉션의 협력과 함께 초기에서 말기까지의 조각, 유화, 소묘, 판화 등 엄선된 작품 132점을 선보이는 전시이다.- 배상순...
에드 반 데르 엘스킨, 지하철 안의 소녀, 도쿄, 198120세기 네덜란드 출신의 작가 에드 반 데르 엘스킨(Ed van der Elsken, 1925-90)는 사진과 다큐멘터리 영화의 독보적인 인물로 ‘거리’라는 주제에 사로잡혀 당대의 여느 다큐멘터리 작가들과는 다르게 대상과의 거리를 좁혀 주제와 일체가 되었다. 모던하며 영화 같은 그의 사진들은 작가가 평소 일상을 공유...
핑크색 배경의 자화상, 1875년 경, 유화, 66×55.2cm피카소와 마티스에 의해 ‘우리 모두의 아버지’라 불렸던, 후세대에 가장 영향력을 미친 19세기의 작가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은 색으로부터 형태를 구축하는 독특한 방법과 자연에 대한 분석적 접근방식으로 입체파와 야수파, 아방가르드에 영향을 주었다. 이번 전시는 세잔의 인물화가 갖는 미학...
선, 2011, 비디오 HD 16/9, 1분이스마일 바리(Ismaïl BAHRI, 1978- )의 작품에서 도구들은 물리적 세계와 생각의 세계 사이의 중개 역할을 한다. 그의 도구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가정을 만들지만 어떠한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삶의 연약함과 시간의 흐름의 덧없음에 대한 인식, 시선의 편견에 대한 환기, 생각과 감정사이의 전...
해결된 문제들, 1948 ⓒ라드 빈 제이드, 이스탄불 현대미술관화려한 색상과 선으로 알려진 20세기 여성작가 파렐니사 제이드(Fahrelnissa ZEID, 1901-91)의 만화경 회화가 전시 중이다. 파리와 이스탄불에서 수학한 그녀는 1940년대 초 터키 아방가르드 그룹과 1950년대 ‘에콜 드 파리’의 주요 인물이었다. 생기가 넘치는 그녀의 추상회화는 이슬람, 비잔틴, 아랍...
그들, 2015, 캔버스천으로 연결한 예술가의 책, 잉크젯 인쇄 위에 데생, 30×20×6cm재활용 재료를 비롯한 여러 매체와 기술을 사용하는 오스카 뮤릴로(Oscar MURILLO, 1986- )의 작품은 다양한 문화 간의 교류와 또 라틴아메리카·유럽·아시아·아프리카의 여행을 통해, 작가가 경험한 비서구적 문화소비양식에 의해 발전했다. 작가는 오늘날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
3월의 풍선, 1955, 종이 위에 색연필, 프랭크로이드라이트재단 제공자연과 도시계획, 사회 및 정치에 대한 자신만의 선구적인 이론과 견해를 건축물로 풀어낸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1959)의 탄생 150주년 기념전이다. 뉴욕현대미술관은 189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아우르는 450여 점의 작품을 한눈에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카르멘 알고티, 720 스퀘어피트:가정의 변이, 2011, 카페트 및 페인트, 작가 제공휴스턴미술관과 함께 공동 기획한 전시로 남미계 미국인 또는 남미 작가들이 195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겪어온 사회경제적, 정치적 변화를 ‘집’이라는 렌즈를 통해 조명하고 있다. 70년간에 걸친 팝아트, 개념주의, 아나키텍쳐(Anarchy+Architecture) 작품들을 통해 개인이, ...
다니엘 크노어, 만기 움직임, 프리데리치아눔미술관 ⓒVG-Bildkunst Bonn 2017 ⓒBernd BORCHARDT1955년 학자이자 예술가, 큐레이터였던 아놀드 보데에 의해 처음으로 창건된 이래 매 5년마다 열리고 있는 ‘카셀도큐멘타’는 매번 새로운 큐레이터 팀과 전시 기획을 통해 이슈를 불러왔다. 이번 도큐멘타는 특히 아테네(4.8-7.16)와 카셀을 두 무대로 열렸다. 고대 ...
사진: 알렉산드라 피리키, 새어나오는 영역들 ⓒSkulptur Projekte 2017, Foto: Hanna NEANDER매 10년마다 열리고 있는 뮌스터조각프로젝트는 공공장소와 미술 간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를 다양한 작가들의 작업을 통해 불러일으켜 왔다. 올해는 35명의 작가가 초대되어 아이세 에르크멘의 뮌스터 항만을 무대로 한 작업을 통해 뮌스터 도시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을 ...
댄서들과 구(球)의 움직임이 구현된 모습, 1938, 뉴욕 칼더파운데이션 제공모빌로 널리 알려진 작가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1898-1976)의 대표작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은 전시가 올여름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린다. 무대예술과 안무 등에서 깊은 영감을 받았던 칼더의 의도대로 그의 키네틱 작품들을 움직이는 상태로 관람할 수 있다는 데에서 큰 의미...
영웅의 죽음, 2016, 태피스트리, 250×200cmⓒ그레이슨 페리, 파라곤 프레스와 런던 빅토리아미로갤러리, 사진: 스테픈 와이트현대사회와 문화를 영민하게 표현하는 그레이슨 페리의 신작은 인기와 예술, 남성성, 현재의 문화적 풍경 등에 관련된 많은 주제들을 다루었다. 도자기·주철·청동·판화·태피스트리 등 다양한 전통적 미디움을 다루는 페리는 ...
설치 전경, 런던 서펜타인새클러갤러리, 사진: 마이크 딘“우리는 어떻게 잃어버린 것들을 상상하는가? 존재한 적 없는 것들의 상실과 부재에서 어떤 종류의 유산을 상상할 수 있는가?”라고 언급했던 미국의 유명한 영화 제작자, 카메라 감독이자 예술가인 아서 자파(Arthur JAFA, 1960- )의 개인전이다. 그는 이번 전시 ‘온전히 사실 같지 않은, 그러나 놀라운...